의사들은 환자 병력 정보, 영상 검사 결과 등 다양한 기록들을 보고 궁극적으로 note에 문서화하게 된다.
EHR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는 데이터 프로세싱이 어렵고 학습을 해도 실제로 사용할만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 (last mile problem)
LLM은 자연어에 대해 독해와 해석에 있어서 영향력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정도까지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 본 article을 작성한 저자들은 LLM이 의사가 작성한 note를 읽음을 통해 광범위한 임상 및 운영 업무 전반에 걸쳐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보았다.
저자들은 note들과 electronic order이 중심이 되는 clinical 워크 플로우와 실시간으로 통합될 수 있는 LLM 기반 시스템인 NYUTron을 개발하였다. 즉, 모든 의료 예측 분석을 자연어처리 문제로 바라보고 범용 의료 예측 엔진으로 LLM을 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NYUTon 모델은 구조화 하지 않은 임상 노트를 가지고 (1) 30일 내 재입원 예측, (2) 병원 내 사망 예측, (3) 동반 질환 지수 예측, (4) 입원 기간(LOS; Length of Stay) 예측, (5) 보험 거부 예측을 수행했고 78.7–94.9%의 AUC 성능을 보였다. (기존 모델에 비해 AUC가 5.36–14.7%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