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자료구조&알고리즘/알고리즘

구현_이코테: 상하좌우

  • -

풀이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소스코드로 옮기기 어려운 문제를 지칭

- 알고리즘은 간단한데 코드가 길어지는 문제

- 실수 연산을 다루고, 특정 소수점 자리까지 출력해야 하는 문제

- 문자열을 특정한 기준에 따라 끊어 처리하는 문제

- 적절한 라이브러리를 찾아서 사용하는 문제

시뮬레이션 및 완전 탐색 문제에서는 2차원 공간에서의 방향 벡터가 자주 활용


<문제> 상하좌우

여행가 A는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 위에 서 있습니다. 이 공간은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가장 왼쪽 위 좌표는 (1, 1)이며, 가장 오른쪽 아래 좌표는 (N, N)에 해당합니다. 여행가 A는 상,하,좌,우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시작 좌표는 항상 (1, 1)입니다. 우리 앞에는 여행가 A가 이동할 계획이 적힌 계획서가 놓여 있습니다.

계획서에는 하나의 줄에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하여 L, R, U, D중 하나의 문자가 반복적으로 적혀있습니다.

- L: 왼쪽으로 한 칸 이동

- R: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

- U: 위로 한 칸 이동

- D: 아래로 한 칸 이동

이 때 여행가 A가 N X N 크기의 정사각형을 벗어나는 움직임은 무시됩니다. 예를 들어 (1, 1) 위치에서 L 혹은 U를 만나면 무시된다. 다음은 N = 5인 지도와 계획서이다.

<문제 해결 아이디어>

일련의 명령에 따라서 개체를 차례대로 이동시킨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 유형으로도 분류 되며 구현이 중요한 대표적인 문제 유형이다.

(시뮬레이션 유형 := 구현 유형 := 완전 탐색 유형)

 

# 입력
n = int(input())
x, y = 1, 1
plans = input().split()

# L, R, U, D에 따른 이동 방향
dx = [0,0,-1,1]
dy = [-1,1,0,0]
move_types = ['L', 'R', 'U', 'D']

for plan in plans:
  for i in range(len(move_types)):
    if plan == move_types[i]:
      nx = x + dx[i]
      ny = y + dy[i]
  
  # 공간 벗어나는 경우 무시
  if nx < 1 or ny < 1 or nx > n or ny > n:
    continue
  # 이동 수행
  x, y = nx, ny

print(x, y)
 

 

728x90
Contents